융합전공 개요 및 설치 필요성
개요
헬스케어 융합전공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의료보건 헬스케어 분야와 융합하여 헬스케어 분야에 특화된 전문 소프트웨어 및 스마트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헬스케어 분야 혁신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강원지역 내 11개 대학의 교수자원, 인프라 및 교육 노하우를 활용하여 공동교육과정을 협업 구축하고, 직무, 경험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과 지역/산업체 연계 지역사회 수요 기반 교육을 지향하여 ‘스마트의료디바이스 설계’, ‘디지털헬스케어 SW 개발’ 등의 전공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특히 지역의 핵심 인역 공급을 위한 지역 기업체, 대학 및 지자체 컨소시엄 구축 및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컨소시엄을 통하여 지자체와 기업이 요구하는 지역 핵심 분야 맞춤형 인력양성 방안을 제시하고 참여형 연구프로그램, 산학연계 현장실무 교육을 통하여 다변화 사회 진출을 대비하고 복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함양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설치 필요성
전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에 따른 의료비 부담 가중, 국내 만성질환 증가 등에 따라 헬스케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 헬스케어 시장은 국내 다양한 IT 기업과 의료 관련 기업·기관들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앱), 스마트기기, 헬스케어 플랫폼 등과 연계하여 기존 기기의 기능을 확장한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 이에 따라 의공학적 지식과 의료정보 및 소프트웨어 활용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강원 ICT 융합헬스 육성전략, 디지털헬스케어 규제 자유특구를 통한 실증사업,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건강 관련 공공기관 이전 등 강원도가 디지털 헬스케어를 특화산업으로 지정하고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정작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매우 부족하여 강원도 헬스케어 사각지대 문제 해결과 미래 성장 견인의 핵심 산업 육성을 위한 전문 인재 양성이 시급하다.
전문인력의 안정적 교용보장과 혁신기관, 기업의 인력 수급 및 지역 정주 보장과 인력 수도권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여건 마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자체-지역기업체-대학을 연계하는 네트워크 구축 기반을 마련하고, 교육과정에 있어 산업체 니즈 반영 정도를 강화하여 스킬미스매치 해소 및 지역 산업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융합전공 발전 가능성
교육목표
- 새로운 기술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헬스케어 기기와 정보를 창의적으로 융합하여 새로운 건강관리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열린 사고를 갖춘 미래 헬스케어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 성체 계측을 통하여 수집된 라이프로그 및 의료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료기기와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개발하여 개인 건강 정보 예측과 분석을 통한 맞춤형 의료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 인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산업의 실 데이터와 AI, IoT 등 신기술을 활용하고, 지역과 세계의 요구에 협업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역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발전전략
- 3학년 과목에는 데이터 분석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다양한 기초 전공 과목을 배정, 강원 LRS 공유대학 공개 데이터(Open Data Education Center)를 활용하여 헬스케어 디바이스 및 서비스 실현에 필요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교육에 중점
- 4학년 전공심화 과정에는 세부 전공 심화 과정을 1) 스마트의료디바이스, 2) 의료정보소프트웨어 트랙으로 나누어 데이터 기반 기술혁신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
- 스마트의료디바이스 트랙 : 전기ㆍ전자에 대한 지식을 비롯하여 생체계측, 의료영상 처리 및 분석 등의 기초 및 심화 전공 교육을 구성하고, 의료기기 설계 및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 교육을 통해 스마트의료기기 설계 능력을 갖춘 실무 인력 양성
- 의료정보소프트웨어 트랙: 병원정보 소프트웨어를 비롯하여 디지털치료용 소프트웨어, 헬스케어표준 프로그래밍 등의 기초 및 심화 전공 교육을 구성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기술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론 교육을 통한 의료정보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갖춘 실무 인력 양성
- 실무형 교육 : 트랙 공통 교육과정으로 융합 캡스톤 교과목, 산학공동프로젝트, 현장실습 등을 통해 실무역량을 배양하고 수요자 맞춤형 현장 실무교육을 통한 실무 인력양성
융합전공 이수 및 진로
이수에 대한 학사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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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정별 수료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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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수전공 : 36학점 이상
- 부전공 : 21학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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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 필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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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수전공 : 최소 12학점
- 부전공 : 최소 6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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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심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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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수전공 : 최소 18학점
- 부전공 : 최소 9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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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이수 과목
- ‘강원혁신플랫폼스마트의료디바이스실험’, ‘강원혁신플랫폼의료정보소프트웨어실험’ 중 하나
- ‘강원혁신플랫폼융합캡스톤디자인’, ‘강원혁신플랫폼산학공동프로젝트’ 중 하나
융합전공 참여 학생이 기존 이수한 교과목 중 융합전공 교과목과 동일 교과목이거나 그에 상응하는 교과목으로 인정되는 경우 최대 12학점까지 융합전공 취득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진로 방향
스마트 의료 디바이스 개발, 생체계측 및 센서 활용, 의료영상 처리 및 분석
- 2028 미래 유망 신산업 전망에 따라 헬스케어 산업의 인력 수요 지속 성장 전망
- 현장 진단 헬스케어 기기 등 스마트의료기기 개발에 높은 인력 수요 전망
- 비대면 원격진료 활성화에 따른 영상진단시스템의 발전으로 대규모 의료영상이 생성되고, 데이터 분석기술을 통해 이를 분석, 판독, 처리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의 수요 증가
디지털헬스케어 SW 프로그래밍,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 및 활용, 헬스케어 데이터 처리
- 2021 데이터 산업 현황 조사에 따르면 향후 2026년까지 필요한 데이터 인력은 24,409명 추정되며 인력 부족률은 11.9% 임
- 지능형 건강관리 서비스 분야에 대한 인력 수요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이를 위해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 활용, 처리에 대한 인력수요가 꾸준히 증가
대표적인 진로 분야
진로분야 | 선수과목 | 대표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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