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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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자연)은 맑은 물, (식량, 에너지 등) 자원, 미적/정서적 영감 등 다양하게 인간 활동에 기여하며, 이런 다양한 혜택을 생태계서비스(Ecosystem Service)라고 함
- 강원도는 대표적인 녹색 도시로서, 해양으로부터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으며, 이는 ‘자연과 사람의 공존’이 새로운 가치의 중심이 될 미래 사회에 큰 경쟁력이 됨
- 본 융합교육과정은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해양생태계 서비스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생태계서비스 산업)과 전문 인력 양성
융합전공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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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 사회ICT의 비약적 발전으로 현대는 초연결 사회를 실현하고 있는데, 과학적 연구탐색의 패러다임이 실험(experiment), 이론(theory), 모사(simulation)에서 데이터 기반(data-intensive)의 연구로 전환되며, 연구개발 데이터의 축적과 활용을 통한 연구개발이라는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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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신성장분야
해양(자연)은 맑은 물, (식량, 에너지 등) 자원, 미적/ 정서적 영감 등 다양하게 인간 활동에 기여하며, 이런 다양한 혜택인 지칭하는 생태계서비스( Ecosystem Service)는 웰빙산업을 주도할 새로운 성장 분야
- 강원도는 대표적인 녹색 도시로서, 해양으로부터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으며, 이는 ‘자연과 사람의 공존’이 새로운 가치의 중심이 될 미래 사회에 큰 경쟁력이 됨
비전 및 전략
ICT 기반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 및 새로운 산업 창출
- 미래사회는 불확실성 등으로 ‘개발과 보전’의 경계에서 생태계서비스에 대한 이해 당사자들 간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
- 본 융합교육과정은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해양생태계 서비스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생태계서비스 산업)과 전문 인력 양성
차별화 및 효율화
- 생태계 서비스는 크게 1)공급서비스(자연으로부터 자원을 제공 받는), 2)조절서비스(기후조절, 홍수방지, 수질정화, 질병예방 등 재해 및 오염을 막는), 3)지원서비스(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 영양소 순환, 일차생산, 토양 형성 등), 4)문화서비스(심미적, 정신적, 교육적, 오락적 등)로 구분
- 해양의 생태계 서비스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사회와 대학(학과)이 공동으로 생태계서비스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인력양성, 해결책 제안 및 새로운 생태계서비스 발굴
- CK-1, LINC+ 사업 등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구축된 네트웤 및 교육/연구 인프라 적극 활용
진로 및 취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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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입 초기/시작 단계, 산업 및 인력 진출 시장 선점 및 도약의 기회 마련
- 생태공학 분야, 해양스포츠레저 관광 분야, 도시재생 분야 등
- 건강한 생태계의 지속 및 효율적인 활용에 대한 기술과 관련 서비스 산업 도입기
- “웨더/에코 테인먼트(Weather/Eco + Entertainment)” 새로운 진출 분야 발굴 및 선점
- 응용산업 발굴 및 그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융합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산업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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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생태계 기반 eco-tour 정착. 관련 산업 분야 활성화 단계
- 공급/조절/문화/지원 서비스 분야 기술 및 시장 확대
참여 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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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생태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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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근해양생태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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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흠기해양생태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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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제해양생태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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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중철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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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제해양생태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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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승철미술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