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표
- 4차산업 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성, IT 활용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토대로 1차 산업인 수산업과 IT를 융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선도 인재 양성
-
선도 교육과정
고유 모델4차 산업혁명 인재상의 핵심역량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IT 융합, 새로운 분야 도전정신을 함양하는 선도 교육 모델 정착 -
선도 교육과정
플랫폼 혁신‘수산업’과 ‘IT-SW’ 선도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 혁신 -
선도 재직자
맞춤형 교육지역사회 산업환경 개선(기업지원)과 새로운 인력진출(졸업생) 시장 형성을 위한 기업 맞춤형 기초/실무/심화 교육
전공의 필요성
-
우리나라와 강원도 수산업 현실
어촌 인구, 어업 소득률 감소 및 고령화, 열악한 노동환경, 자연의존적/전통적 생산 방식 고수 → “생산성 저하” → 종사자 감소“ 악순환
- 노동집약형에 따른 청년 취업기피
- 강원도는 어업인구의 감소로 공동화, 고령화 진행
- 어업인구(전국)가 1990-년 496천명 → 2017년 126천명으로 감소, 강원도의 수산물 생산량은 전국의 1.34%에 불과
-
인력양성
수산업(1차산업)을 첨단산업(1차 산업 +ICT기술)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양성 필요
- 고령화, 저출산 시대의 산업환경을 극복한 신성장 동력 분야 발굴
- 수산업 종사 인구(어가 인구 등) 감소, 어업 생산력 저하, 극한 자연환경(폭염, 한파 등)의 빈번한 발생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 한계에 직면한 노동집약적 전통 수산업에 4차산업기술 접목
- 자동화 지능화를 통한 생산인력 대체 및 생산성 최대화
-
일자리 창출
”청년 어부“ - 새로운 청년 노동인구 유입을 위한 신산업 발굴의 필요성
- 귀어인, 청년 어업인, 외국인 등 어업, 어촌 인구구조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산업
- ICT기반 스마트 아쿠아팜 통합관리시스템 개발과 전문 운영 인력 양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젊은 어촌 인구 유입
-
양식수산업 고도화
대학이 보유한 ICT 기술을 활용하여 양식 수산업 고도화
- 클라우드 플랫폼과 연계하여 스마트 아쿠아팜으로부터 정보 수집 > 푸드테크 등 관련 기업이 가공, 분석, 가치화 > 최적 생산계획, 방제 정보, 유사 어가와의 비교분석, 최적 출하정보를 스마트 아쿠아팜에 제공
교육모델 : 3SEA-FAM
‘1차산업(수산업) + 4차산업혁명기술’을 융합하여 3가지 핵심역량인 전문성(Speciallity), 창의융합(Education), 도전정신(Achievement)을 갖춘 융합인재(Fusion) IT활용인재(Application)지역인재(Marine) 양성모델
-
교육과정 플랫폼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전공분야와 IT-SW 분야의 결합 기초전문교육과정 플랫폼 구축
-
지역인재 양성강원도 해양/수산 자원을 첨단 수산 푸드테크 산업으로 견인할 수 있는 스마트 아쿠아팜 전문 인력 양성 교육과정
-
현장실습중심4차 산업혁명 혁신ㆍ선도분야 현장실습중심 산학연계 교육과정 구성
-
재직자 맞춤형 교육4차 산업혁명 대비 수요에 따른 산업체 재직자의 맞춤형 기초/실무/심화 교육트랙 운영
융합전공 과정 이수 후 진로
- 진로: 기존 전공 분야 진로 기회 및 영역 확대(기존 생물생산 중심에서 IT,제조, 유통, 서비스 등 영역으로 확대)
- 응용 산업 발굴 및 그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융합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산업 발굴)
참여 교원
-
해양생태환경학과
-
이충일해양생태환경학과
-
박기영해양생태환경학과
-
김형근해양생태환경학과
-
김정호해양생태환경학과
-
박현제해양생태환경학과
-
왕보현전자공학과
-
정태윤전자공학과
-
서진수전자공학과
-
박성욱전자공학과
-
이상민해양생물공학과
-
홍수희해양생물공학과
-
김이경해양생물공학과
-
신일식해양생물공학과
-
유상권해양생물공학과